P story, playLibrary

사람과 지역을 연결하는 아시아 공정여행 플랫폼


Tagged: , , , ,

 

playplanet 우리는 질문합니다.

어떻게 하면 여행을 통해 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 수 있을까? How can we make a better world by travel? 어떻게 하면 더 즐거운, 그리고 지구를 위해서도 더 좋은 여행을 할 수 있을까? How can we travel better for us and better for the earth?

여행을 통해 우리의 삶은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고 여행을 ‘잘’ 할 때, 우리는 여행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변화를 이끌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playplanet 아시아 청년들이 뭉쳤다!

말 그대로 아시아의 청년들이 모였습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친구. 여행을 정말 많이 경험해본 친구. 나고 자란 섬 밖은 한번도 나가보지 못했지만, 고향이자 터전인 이 섬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잘 안다고 자부하는 친구. 여행가이드이지만 본인은 정작 여행의 기회를 가져보지 못한, 하지만 여행자들을 만남을 통해 전 세계를 여행 만나고 있다는 친구.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 무언지는 잘 모르겠지만, 우리의 여행이 더 많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도울 수 있을 거라고 말하는 친구.  그리고 테크놀로지를 통해 더 많은 사람을 돕고 싶은 친구.

한국,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네팔, 베트남- 저마다 나고 자란 지역이나 환경, 그리고 배경도 다 다르지만, 여행을 통해 우리는 모두 연결되어있기에 여행을 통해 재미난 일을 벌이고 여행을 통해 변화를 만들어가고자 모였습니다.   

playplanet 여행자와 지역민이 친구가 되는 여행

playplanet이 생각하는 공정여행의 방식은 친구가 되는 여행입니다. 공정여행(혹은 지속가능한 여행)은 지역의 환경을 보호하고, 문화와 역사를 존중하며,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여행을 일컫습니다. 어렵다고요? 어렵지 않아요~ !

여행지가 누군가가 살고 있는 집이라면, 여행은 누군가의 집에 가는 것이겠죠? 현재 휴양지에서 일어나는 관광의 폐해는 여행자가 방문한 그 곳이 누군가의 삶의 터전임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함부로 쓰레기를 버리고, 그 지역 사람들의 문화나 환경을 고려하지 못한 채 일회성의 소비지향적인 여가를 즐기기 때문이랍니다. 마치 남의 집에 함부로 들어와서 신발을 벋고 방에 들어와야 하는데 신발을 신고 집에 걸어 들어와 방을 더럽힌다거나 옷장을 함부로 열어보는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이 비유할 수 있겠지요. 그럼 집주인이 화가 나겠지요? 그리고 내 집에 누군가가 함부로 들어와서 같은 일을 벌일 수도 있는 거구요. 

 

그렇다면, 반대로 여행이 모르는 낯선이가 아니라 친구의 집에 방문한다고 생각해봅시다. 친구 집의 문화를 존중하고, 환경을 생각하고, 자연스럽게 친구가 하는 말에 귀 기울이게 될 거예요. 지역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더 이상 타인의 삶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이야기고, 나의 경험이 됩니다.

connect. collaborate & co-creation. change

 

playplanet은 친구가 되는 여행을 디자인합니다. 지역민과 여행자를 연결하고, 서로가 서로의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공유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지역에 있는 사람은 자신의 지역 고유의 경험이 담긴 일상을 여행자들과 나누고 여행자는 지역에 살고 있는 친구를 통해 같은 지역을 여행하더라도 만나는 사람에 따라 다른 느낌, 다른 관점으로 지역을, 그리고 세상을 만나게 되지요. 그렇게 여행을 통해, 그리고 그 여행에서 만나는 사람을 통해 세상을 보는 새로운 시선을 경험하고, 개인이 변화하고 세상이 변화할거라 생각합니다.

 

people. place. planet. play

People 사람. Place 지역. Planet 지구. Play 놀이.

playplanet은 사람과 지역을 연결하고, 만남이 있는 여행을 통해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 아름답게 창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playplanet은 온라인 플랫폼은 놀이터(playground)와 같습니다. 누구나 놀러와 함께 어울려 놀 수 있는 놀이터처럼요. 그래서 Travel Planet이 아니라 Play Planet 이라 생각했습니다. 여행이 여유가 있어야만 누릴 수 있는 여가가 아니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놀이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즐거운 놀이가 인식을 바꾸고 행동을 바꾼다고 생각합니다.

 

함께하실래요? Join with us! 😉

lets.play.planet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